약초

[스크랩] 구안와사

첯발자욱 2010. 8. 31. 12:29

구안와사(口眼와斜)

과별분류 신경정신 부위별분류 머리 눈 입

이명 안면신경마비, 와사풍 참조어 언어장애, 경련

설명

구안와사, 와사풍은 중풍의 한 종류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도 있는데 서양의학용어로는 안면신경마비라고 합니다. 안면신경마비는 얼굴에만 어느 한쪽에 마비가 오는 질환으로, 증세 발생, 연령, 원인, 치료법 등이 중풍과는 전혀 다릅니다. 때로는 단순한 말초신경의 마비냐 아니면 대뇌의 문제냐를 가리기 위해서 C.T나 MRI같은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으로 안면신경마비는 한쪽 얼굴전체가 마비됩니다. 따라서 마비가 되지 않는 정상 얼굴쪽으로 입이 당겨 돌아가며, 마비된 쪽의 이마에 주름살도 잡히지 않고 눈도 제대로 감을 수 없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돌아간 쪽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늘어진 쪽 즉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 쪽이 마비측이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안면신경마비는 10-3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발병요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생긴다고 보고, 창문을 열어놓은 채로 오랫동안 차를 타거나 차가운 바닥에 오래 누워있거나 추운 겨울에 발생률이 높다는 것 등 추운 날씨, 바람 등의 기후와 관계가 있다고 봅니다. 간혹 종양이나 세균에 의한 염증, 수술후유증으로도 드물게 발생합니다.

일단 마비가 나타나면 2-4일 동안은 조금씩 악화되나 그후는 회복되기 시작합니다. 대개는 1-2개월이 지나면 거의 완전히 회복되지만 적은 수이지만 완전 회복이 되지 않고 후유증이 남는 이들도 있습니다.

한약재를 복용하고 침 치료를 받게되면 빨리 낫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풍습의 사기가 두면부 경락에 침범하여 생긴 것으로 보고 풍습사기를 몰아내는 강활, 방풍, 독활 등 사기를 발산시키는 약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허준이란 드라마에서 보았듯이 오장육부에 취약한 부위가 있으면 상습적으로 이런 병이 반복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야겠죠. 아래 제시된 요법들을 침 치료와 병행해 보십시오.

치료법

<안면근육운동>

마비가 되어 이완된 근육들에게 자극을 주는 의미로 안면근육운동을 해주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은 거울을 보고 "아에이오우"를 큰 소리로 약간 과장된 입모양을 하면서 한 3-5분간 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완된 근육에도 자극을 주어 점차 정상의 모양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보조해 줄 수 있습니다.

<맛사지법>

늘어진 쪽 마지측의 볼을 구각(입술끝부위)에서 귀쪽으로 손바닥으로 쓸어 올리는 것을 한번에 2분 정도 하루에 수시로 해줍니다. 피부를 부벼줌으로써 마비된 안면의 기혈(氣血) 순환을 돕고 신경의 자극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안면근육운동을 같이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마사지를 할 때는 따뜻한 실내에서 뜨거운 물로 샤워나 세면을 하고 난 후에 시행하면 좋습니다.

<훈증법>

1) 복숭아나무 껍질

30-40g을 태워 나는 연기를 늘어진 쪽(마비측)에 쐰다.

<찜질법>

1) 피마자(아주까리) 찜질

아주까리 열매를 짓찧어 병난 쪽에 0.3cm 두께로 바르고 붕대로 감는다.

해설: 북한에서는 이렇게 하면 10일 이내로 좋아진다고 하는군요.

아주까리의 씨는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온화하고 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간과 비장에 작용합니다. 원래 종기나 버짐에 짓찧어 환부에 붙이고, 변비에 효력이 신속하나 독성이 강하여 함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화상에 조개 껍질을 갈아서 같이 찧어 붙이기도 합니다. 뿌리는 진정작용과 항경련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잎은 해수, 천식이나 각기에 사용되고, 어린잎은 식용으로 씁니다. 독성이 있으므로 복용할 경우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십시오.

2) 천남성, 생강 찜질- 추천

천남성을 보드랍게 가루 내어 생강즙으로 개어 마비측에 붙이고 따뜻한 수건으로 위해 대어준다.

해설: 천남성과 생강이 쓰인 이유는 아마도 강한 자극효과를 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원래 천남성은 습기를 없애고 담을 삭이며 경련을 멈추고 어혈을 없애는 작용이 있어 물같은 담을 뱉으면서 기침하는 것과 가슴이 답답한 것을 치료합니다. 중풍으로 인한 반신불수, 언어장애, 안면신경마비에도 많이 응용되는 약재입니다.

그러나 이것을 생강이나 석창포 등과 같이 종기나 타박상, 염증부위에 붙여주면 부은 것을 가라앉히고 염증을 삭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의 용법은 피부자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따가운 느낌이 들 땐 빨리 떼어주고 경과를 살펴가면서 해야합니다.

3) 모래찜질

40-45도 정도로 덥힌 모래를 마비측에 대고 찜질을 하되 하루에 20-30분씩 하루에 세 번 한다.

해설: 원래 구안와사가 왔을 경우에는 이완된 쪽(마비측)을 자꾸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은데 모래찜질이나 뜨거운 수건을 이용한 찜질 후에 마비측의 볼을 입쪽에서 귀쪽으로 자꾸 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

1) 독활

10g을 물 200ml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해설: 독활은 땃두릅, 멧두릅 등으로 불리우며 오갈피 나무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뿌리를 약으로 쓰고 전국의 해발 1500m까지 자생하고, 일본, 중국등 온대지방에 분포하며 울릉도 전역에 자생하고 있습니다. 맛은 맵고 쓰며 약성은 따뜻하고 독이 없습니다.

사지의 통증을 없애고 신체 표부와 경락에 맺힌 사기를 몰아내는 작용이 있습니다. 뼈마디가 아프거나 중풍으로 입과 눈이 삐뚤어지며 몸을 쓰지 못하는 데, 안면신경마비 등에 쓰입니다.

북한의 생리실험에서 항알레르기, 항염증 작용이 밝혀졌고,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즘, 신경통에 많이 응용되는 약제입니다. 발산작용이 있어 정기를 소모시키므로 오래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누로(절굿대, 뻐꾹채)

신선한 것 3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가루 낸 것은 한번에 3-6g을 하루 한번 술에 타서 먹는다.

해설 : 누로는 성미가 차고 맛이 쓰고 열을 꺼주면서 독소를 뽑아내는 효과가 있어서 원래는 각종 종기와 염증에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특히 젖몸살(유선염)이나 등에 생긴 악창(惡瘡)등에 응용됩니다. 위자료는 북한의 가정한방대전에서 뽑은 것인데 글쎄요 누로가 안면신경마비가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3) 선어(드렁허리)

큰 드렁허리의 대가리에서 피를 뽑아 병난 쪽에 바르고 잔다.

안면신경마비 때 얼굴에 바르면 그것이 근육을 조여들게 하고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마비된 근육이 회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설: 선어(鮮魚)에 대해 동의보감 탕액본초편에 다음과 같이 나와있습니다.

성질이 몹시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습비를 치료하고 허손된 것을 보하며 입술이 허는 것을 낫게 한다. 또한 부인들이 몸푼 뒤에 오줌이 잘 나오지 않으면서 방울방울 떨어지는 것과 혈기가 고르지 않고 여위는 것도 치료한다. 그 피는 버짐癬과 누창瘻을 치료하고 두골(頭骨)은 이질을 낫게 하고 소갈을 치료한다. 단오날에 잡아 태워 가루내서 쓴다. 껍질은 부인의 젖이 뜬뜬하게 뭉쳐서 아픈 데 불에 태워 가루를 내어 8g씩 술에 타서 먹는다.

드렁허리는 드렁허리과 (Symbrenchidae)의 Monopterus albus (Zuiew)를 말하는 것으로 가시렁이, 누리, 두랭이, 땅바라지, 땅베기, 뚜리, 뜨랭이, 먹장어, 물구레기, 물치, 웅어, 유리장어, 응어, 찌랭이, 찌르레기, 흐레와 같은 많은 사투리들이 각 지방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몸의 길이가 300-500mm 쯤에 이르는 것들은 흔하고 뱀장어처럼 가늘고 길게 생겼는데 뒤쪽으로 갈수록 옆으로 납작해집니다. 등은 짙은 황갈색이고 배는 주황색이며 등 쪽에는 불규칙한 짙은 갈색 얼룩무늬가 배 쪽에는 엷은 빛깔의 반점이 흩어져 있습니다.

작은 것은 논이나 농수로 등에 많이 있고 큰 것은 연못이나 하천에 많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바닥에 진흙이 깔린 곳에서 삽니다. 육식성이어서 어린 물고기, 곤충, 지렁이 등을 잡아먹고. 좋지 않은 환경에서도 대단히 잘 견뎌 물이 마른 늪에서는 굴속으로 들어가서 살고 3급수에서 삽니다.

4) 잉어피, 설탕가루

각각 같은 양을 고루 섞어 병난 쪽에 바르고 잔다.

해설: 북한 동의한방대전에선 이런 것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근거는 찾을 수 없습니다.

5) 위령선(으아리)

위령선을 찧어서 얼굴이 돌아간 반대쪽(마비측) 볼에다 붙인다

해설: 위령선은 따뜻한 성미와 매운 맛을 지닌 약재로 독성은 없습니다.

경락에 맺힌 습한 사기를 없애주어 경락의 기운을 잘 돌게 하고 통증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어 팔다리가 저리고 아프거나 중풍이나 신경통으로 팔다리를 잘 쓰지 못하는 경우 자주 이용되는 약재입니다. 사실 전통 한의학에서는 복용하는 법만 보일 뿐 이렇게 피부에 외용하는 것은 찾아볼 수가 없는데 한번 시도해 볼만하다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위령선의 용도중에서 생선가시가 목에 걸렸을 때 사인이란 약재와 설탕을 같이 넣고 끓인 물을 마시는 독특한 방법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6) 도꼬마리

도꼬마리 잎을 생즙을 내어 마신다.

해설: 도꼬마리의 열매를 창이자(蒼耳子)라 하여 한약재로 쓰입니다만 잎은 쓰지 않습니다.

창이자는 맛은 맵고 쓰며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약재로 감기로 인한 코막힘, 콧물에 많이 쓰이고, 특히 비염과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코질환에 많이 사용됩니다.

7) 미나리

미나리를 찧어서 팔목에 붙인다.

해설: 이런 요법도 책들에 나와있는데 근거는 없습니다.

미나리는 원래 수근이라하여 소변을 잘 보게하고 열을 내려 갈증을 멈추고 황달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담(痰)을 삭여주고 가스를 내보내고 답답함을 없애 주며, 위를 깨끗하게 하고 정신을 차리게끔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약리 실험에서 담즙배설을 촉진시키고, 항알레르기, 혈중콜레스테롤과 지질을 감소시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효능이 있어 실제로는 소화불량, 음주 후 숙취해소, 만성 간염에 많이 사용되는 약재입니다. 따라서 구완와사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8) 미나리아재비

미나리아재비풀을 삶아서 마신다.

해설: 바구지라고도 하는 미나리아재비는 모랑(毛 )이란 약재로 황달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약재입니다. 독성은 없고 눈의 예막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나 자주 사용되는 약재는 아닙니다. 직접적인 구안와사 치료제로서 권장되는 약재는 아닙니다.

북한의 약리실험에서 트린스아코니틴산이 있어 악성 종양세포의 분열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9) 방울풀

방울풀을 찧어서 입이 돌아간 반대편 팔목에 붙인다.

해설: 방울풀은 쥐방울 덩굴 Aristolochia contora Bunge를 말하는 것으로 열매는 마두령(馬兜鈴) 뿌리는 청목향(靑木香)이라고 합니다.

마두령은 기침을 멎게하는 작용이 있어서 폐렴과 폐결핵, 기관지염에 쓰이는 약재이고 청목향은 혈압강하 효과가 있으나 위장관에 작용하여 구토, 메스꺼움을 일으킨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위의 요법은 열매나 뿌리가 아니라 지상부를 피부에 붙이는 것이므로 해석이 불가능합니다.

저도 구안와사를 많이 치료한 한의사인데 저희 환자 중에서도 여러분이 마비측 손목 안쪽에 불명(?)의 약초를 붙이고 와서 좋아진 경우가 있어서 감히 이것이 효과가 있다 없다고 말씀드릴 수가 없군요.

10) 범아재비뿌리, 도토리껍질

범아재비뿌리를 찧어서 도토리껍질에 담아 입이 돌아간 반대편에 붙이고 반창고로 고정시킨다.

11) 부삿깽잎

부삿깽잎을 찧어서 입이 돌아간 방향에 붙인다.

12) 쇠똥나물, 소금

이 재료를 찧어서 입이 돌아간 반대편에 붙인다.

13) 우렁이

우렁이를 찧어서 입이 돌아간 반대편 팔목에 붙인다.

14) 우렁풀잎

우렁풀잎을 찧어서 입이 쏠린 반대편 손목 안쪽에 붙인다.

15) 자하초(하고초)

자하초잎을 찧어서 입이 돌아간 반대편 다리에 붙인다.

해설: 하고초(夏枯草)는 꿀풀의 지상부를 말린 약초인데 간장의 열기를 꺼주어 간장의 화(火)가 상승하여 생긴 두통과 어지럼증에 쓰이는 약재입니다. 고혈압과 황달에 유효하다는 임상보고가 있었습니다. 외용약으로 쓰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이 요법을 뭐라고 해설할 수가 없군요.

16) 지구초(오이풀)뿌리, 소금

지구초뿌리에 소금을 넣고 찧어서 입이 돌아간 반대편 허벅지에 붙인다.

해설: 오이풀은 지유(地楡)라는 한약재인데 지혈효과가 있어 각종 출혈 질환에 쓰이는 것으로써 화상에 가루를 내어 바르거나 종기나 습진, 가려움증에 달인 물로 세척하는 방법 등으로 사용됩니다. 지유를 이용한 민간요법으로 치질에 환부를 약을 달일 때 나는 증기를 쐐는 유명한 방법이 있습니다.

17) 피마자열매, 미나리아재비

이 재료를 찧어서 입이 돌아간 반대편에 붙이고 반창고로 고정시킨다.

해설: 미나리아재비는 상기 해설을 참고해주십시오.

피마자는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온화하고 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간과 비장에 작용합니다. 종양을 없애는 작용과 해독 작용, 변을 통하게 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어 복용할 경우 변비와 경부 림프절염, 중풍으로 인한 구안와사와 반신불수, 화상 등에 일정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독성이 있으므로 함부로 사용하여선 안됩니다.

피부질환에는 피마자를 찧어 종기나 옴, 버짐 등에 붙이기도 하고, 화상에 조개껍질과 갈아서 사용합니다.

이것을 외용할 경우 중풍이나 구안와사에 효과가 있을 지는 의문입니다.

18) 할미꽃 뿌리(백두옹)

할미꽃 뿌리를 찧어서 입이 돌아간 반대편에 붙인다.

해설: 백두옹은 인체에 쌓인 습기를 말려주고 열기를 빼주는 청열약(淸熱藥)의 범주에 속하는 약재로, 열성 이질에 많이 쓰이는 것입니다.

치질에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는 용법으로도 쓰입니다. 약리 실험에서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이질균, 디프테리아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강력한 피부점막 자극과 함께 독성을 가진다는 보고도 있어 많은 양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염증성 구안와사에는 어느 정도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19) 함박꽃잎

함박꽃잎을 찧어서 입이 돌아간 반대쪽 손목 위에 붙인다.

20) 황새풀

황새풀을 찧어서 입이 돌아간 반대편 손등의 엄지와 검지 사이에 붙인다.

21) 황소목잎, 조개껍데기

황소목잎을 조개껍데기에 담아서 돌아간 반대쪽 팔목 안쪽에 붙인다.

22) 옥동초

옥동초를 찧어서 입이 돌아간 반대쪽 볼에 붙인다.

23) 옥동나무뿌리

옥동나무뿌리를 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24) 메기

메기껄질을 환부에 붙인다.

관련약초 천남성, 생강

 

구안와사

과별분류 신경정신 근골격 부위별분류 머리 눈 입

이명 와사풍 참조어 안면신경마비, Bell

정의

원인 및 기전

서양의학의 안면신경마비, Bell's palsy, Hunt's syndrome, Melkersson-rosental syndrome 등에 해당합니다.

얼굴에 나타나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를 한방에서는 구안와사라 하여 계절에 관계없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 병의 원인은 얼굴에 많이 분포된 위의 경락이 허하고 약한 상태에서 혈액의 순환장애, 정신적 스트레스나 과로, 차가운 기운에 접했을 때 잘 발행할 수 있으며 당뇨병이나 고혈압환자인 경우에는 정상인에 비해 4~5배 정도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비의 원인과 질병발생의 부위에 따라 증상이 결정됩니다. 질병발생의 부위가 신경절보다 상부에 있는 핵상형(核上型)에서는 질병발생부위의 반대쪽에 안면신경마비가 나타나지만, 이마와 눈주위의 근육은 양쪽 대뇌피질로 부터 함께 신경지배를 받으므로 이마에 주름을 만들수 있고 눈도 감을 수 있습니다. 핵성(核性) 및 말초형(末梢型) 마비는 질병발생부위와 같은 쪽의 얼굴부위의 근육에 이완형의 마비가 오며, 완전말초마비에서는 눈을 감을 수 없고 이마에 주름을 만들 수 없습니다. 또 같은 쪽 입의 양쪽 귀퉁이가 처지고 여러 표정을 만들수 없고 침을 흘리고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질병발생부위가 슬상신경절(膝狀神經節)이나 이보다 위쪽에 있으면 눈물의 양이 감소되며 등골신경(橙骨神經)이 마비되면 청각과민을 초래하고 고삭신경(鼓索神經)이 마비되면 혀의 앞쪽 2/3부분의 미각이 소실되고 타액량도 감소됩니다.

혈맥(血脈)이 풍(風)에 맞으면 입과 눈이 비뚤어지는데, 만약 사기(邪氣)가 침범하면 정기(正氣)가 사기(邪氣)를 끌어당기기 때문에, 사기가 침범한 쪽은 늘어지고 정기(正氣)가 있는 쪽은 켕기게 되므로 입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비뚤어지거나 눈알이 위나 아래로 돌아가거나 힘줄이 가드라들거나 늘어지며 팔다리에 경련이 일어 가드라들거나 한쪽 몸을 쓰지 못하거나 몸이 뒤로 젖혀집니다. 병이 몸의 양(陽)적인 부분에 있으면 피부가 늘어지고 음(陰)적인 부분에 있으면 뱃가죽이 켕기게 됩니다. 늘어지면 팔다리를 가누지 못하고 켕기면 몸을 펴지 못합니다.

입과 눈이 비뚤어진 것은 대부분 위장과 관련이 있는데,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이 입을 끼고 입술을 둘러쌌기 때문입니다. 풍목(風木, 바람기운과 나무기운)이 약해지면 금(金, 쇠기운)이 억누르게 되므로 토(土; 흙기운)가 제약을 적게 받습니다. 목(木; 나무기운)이 약해지면 연(졸아드는 것), 여(戾; 눈과 입이 비뚤어지는 것), 구(拘; 힘줄이 오그라들고 당기면서 뻣뻣해지는 것), 완(緩; 힘줄이 늘어지는 것)이 됩니다. 금(金; 쇠기운)이 목(木; 나무기운)을 억누르게 되면 졸아들고 켕기기 때문에 입이 비뚤어지고 오그라들며 당기면서 뻣뻣해지게 됩니다. 목(木; 나무기운)이 약해지면 토(土; 흙기운)가 제약을 적게 받게 되므로 토(土; 흙기운)까지 해이되어 늘어지는 것입니다.

진단 및 치료

한방적인 치료법으로는 체질과 증상에 따라 약물요법과 물리요법, 침치료를 약 3~4주정도 병행하면 좋은 치료효과를 얻습니다.

가미보중익기탕(加味補中益氣湯), 가미지황탕(加味地黃湯), 가미거풍산(加味祛風散), 용담사간탕(龍膽瀉肝湯), 승마위풍탕(升麻胃風湯), 청양탕(淸陽湯) 등의 처방을 씁니다.

출처 : 산과태그
글쓴이 : 갈대 원글보기
메모 :

'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초의 효능  (0) 2011.10.12
오가피 열매효소의 효능  (0) 2010.10.28
산야초효소에 관한 종합정리 (2) 설탕의 변화  (0) 2010.08.14
산야초효소에 관한 종합정리(1) 효소란?  (0) 2010.08.14
산야초 효소  (0) 2010.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