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이 불고기 **
재료 송이버섯200g, 쇠고기(불고기용)200g, 양파20g, 파20g, 마늘10g, 참기름, 설탕, 간장, 조미료, 후추 약간
- 만드는 방법 - 1.송이버섯을 깨끗이 씻어 먹기 좋게 썰어 놓는다. 2,불고기용으로 썬 쇠기기에 양파, 대파를 얇게 썰어 놓는다. 3.재료에 불고기 소스를 넣어 약 10분 정도 간이 배게한 뒤 팬에 볶는다.
주의할 점 송이버섯은 불고기 소스에 미리 섞지 말고 먹기 전에 넣어서 요리한다.
** 송이죽 **
재료 송이버섯 100g,쌀 50g, 당근 30g, 양파 20g, 참기름 1큰술, 참깨 약간, 소금 약간
- 만드는 방법 - 1.송이버섯을 물에 깨끗이 씻어 콩알 크기로 썰어 놓고 야채도 같은 크기로 썬다. 2.냄비에 참기름을 넣고 1을 모두 넣어 약 5분 정도 볶다가 쌀을 넣어 다시 볶은 뒤 물을 부어 끊인다. 3.죽이 완성되면 소금간을 한다.
(주의할 점) 송이버섯 향을 유지해야 하므로 순서를 잘 지키십시오.
자연송이 요리법
*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자연송이 요리 +
자연송이 소금구이, 자연송이 등심구이, 자연송이 불고기, 자연송이 버터구이, 자연송이 전골, 자연송이 맑은국, 자연송이 수제비,
자연송이 칼국수, 자연송이 해장국, 자연송이 덮밥, 자연송이 돌솥밥, 자연송이 호박볶음, 자연송이 해물파전, 자연송이 튀김,
자연송이 김치, 자연송이 차 등
** 송이 구이 요리법 **
: 송이는 깨끗이 다듬어 제 모양을 살리면서 길이로 2mm 두께가 되게 썰어 석쇠에서 타지 않도록 재빨리 굽는다. ^상에 낼 때^ : 참기름에 고운 소금을 섞어 만든 기름소금에 곁들여서 찍어 먹는다. ^조리 포인트^ : 마늘같이 냄새가 강한 양념은 송이 특유의 향을 감소시키므로 넣지 않는다.
** 송이찌개 **
재료 송이버섯300g, 쇠고기200g, 풋 고추3개, 홍 고추3개, 물3컵, 마늘2쪽, 대파 1뿌리, 소금, 후추, 고추가루 적당량
- 만드는 방법 - 1.송이버섯은 소금물로 씻어 검은 부분을 긁어내고 얄팍하게 저민다. 2.쇠고기는 살코기로 구입해 결대로 얄팍하게 썰어 놓는다. 3.풋 고추, 홍 고추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어슷썰기하여 씨를 털어 낸다 4.대파는 뿌리를 자르고 깨끗이 다듬어서 굵게 어슷어슷 썰어 놓는다. 마늘도 곱게 다져 둔다. 5.냄비에 물을 부어 끓기 시작하면 쇠고기를 넣어 한참을 끓인 후 분량의 고추가루를 풀고 풋고추, 홍 고추를 넣어 끓이다가 마늘,
대파를 넣는다. 6.재료가 어우러지게 끓으면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다.
** 해물 송이 산적 **
재료 실파100g, 송이버섯100g, 밀가루1컵, 멥쌀가루1/4컵, 굴, 홍합, 조갯살, 각 70g씩, 달걀2개, 식용유, 꼬치, 홍 고추,
양념장(간장2큰술, 물1큰술, 식초1큰술, 설탕1큰술, 고추가루1큰술, 개 소금1큰술, 참기름1큰술
- 만드는 방법 - 1.송이버섯은 6~7cm길이로 편 썬다. 실파도 6~7cm로 자른다. 2.꼬치에 송이버섯과 실파를 가지런히 끼운다. 3.밀가루와 멥쌀 합하여 물1컵을 넣어 반죽한다. 4.해물은 손질하여 소금물에 씻어 0.5cm정도 다진다. 5.꼬치에 끼운 송이버섯과 피를 3의 반죽에 담갔다가 기름 두른 팬에 올려 놓고 위에 해물 다져 놓은 것을 고구 현 놓고 밀이
노릇하게 익으면 달걀 노른자를 풀어서 위에 끼얹는다. 6.분량의 양념초장을 만들어 찍어 먹는다.
(송이요리시 주의사항) 1. 생송이버섯은 찬 물이나 소금물(7%)에 살짝 씻어 요리합니다. 2. 냉동 송이 버섯은 절대 전자렌지나 오븐에서 해동 시키지 마시고 찬물이나 소금물에 담갔다가 요리 해야만 자연산 송이버섯의
색상과 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송이버섯 향기가 살아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양념(파,마늘,고추 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씻을 때는 짧은 시간안에 씻어야 합니다. 5. 껍질을 벗기면 향기가 없어집니다. 6. 열에 약하여 구을때는 살짝 굽습니다. 7. 찌개나 국에 넣을때에는 먹기 직전에 넣어 잠깐 끊어야 합니다
송이의 특징과 효능
"자연산 송이에는 소나무의 정기가 배어 있고 독이 없으며 향기가 좋아 버섯중에 으뜸" 이라고 동의보감에서는 밝히고 있듯이 예로부터 송이는 신비하고 귀한 버슷으로 알려져왔다. 영양학적으로는 식물임에도 불구하고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편도선, 유선염, 탈하증 및 각종 성인병에 약효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일본에서는 항암제로써 효과가 큰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버섯중의 으뜸, 자연산 송이
귀한 버섯인 만큼 송이는 자라는 환경이 까다로와 아무 곳에서 자라지 않고 채취량도 적다. 송이는 20~60년된 소나무에서주로 발생하며, 한번 난 자리에는 절대로 다시 나지 않는다. 또한 땅속온도가 5~7일간 섭씨18도 이하로 지속되어야 버섯이 자랄 수 있으므로 주로 가을에만 채취할 수 있으며 생장기에는 충분한 수분이 공급되어야 한다. 우리 나라 에서는 택백 산맥과 소백산맥 지리산 경주 토함산 일부 지역에서만 채취가 가능한 그야말로 버섯중에 으뜸이다.
송이의 저장법
송이버섯은 수분함량이 50~60%일때 1분에 70~75회 정도 숨을 쉰다. 그러므로 공기를 차단해 습도를 유지해주어야 계속 숨을 쉬며 송이를 신선한 상태 그대로 보관할 수있다. 보관을 하려면 일단 송이를 하나씩 신문지나 한지에 포장을 한다. 이때는 물에 씻지 말고 그대로 포장해야 맛과 향이 살아 있다. 그 다음에는 랩이나 비닐에 씌워 진공포장한뒤 영하 30도 이상의 급냉실에 보관해 둔다.
성분은 유리 아미노산이 23종 들어있으며, 지방산 10종과 미량 금속 원소가 13종이 들있고 그밖에 유리당, 균당이 들어있다.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효능(Enltedenine 성분)이 있고 암세포를 억제시키는 다량체인 Lentian 등 의약품으로 인가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많은 질병에서 특별한 효능을 보여 약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능이 한줌에 0.6L의 물을 넣어 약한불에 달여 먹으면 급성위염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소화기능장애에 효과를 들어내 예부터 소화제로 사용되어 왔다.
그 외에도 단백질 분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육류를 먹고 체했을 때 큰 효과를 발휘하며 다량의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민간에서는 쇠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 이 버섯을 달인 물을 소화제로 이용해 왔다. 생약명은 능이(能珥)이며, 일본에서는 '고우다케'라고 부른다. 민주름버섯목 굴뚝버섯과에 속하는 버섯으로 높이 10∼20cm로 나팔꽃처럼 핀 깔때기 모양이고, 균모는 지름 10∼20cm이며 중심부는 줄기의 기부까지 깊숙이 뚫려 있다. 갓 표면에는 거칠고 큰 인편이 있다.
초기에는 담홍갈색~담갈흑색이나 차차 홍갈색~흑갈색이 되고, 조직은 담홍백색이다. 자실층은 길이 1센티미터 이상 되는 많은 침이 돋아나 있고, 초기에는 회백갈색이나 후에 담흑갈색이 된다. 자루는 길이 3∼6센티미터로 비교적 짧고 뭉뚝하며, 대 기부까지 침이 돋아나 있고 담홍갈색~담흑갈색이다. 포자는 구형~유구형이고, 표면에 불규칙한 돌기가 있고, 포자문은 담갈색이다.
건조시키면 매우 강한 향기가 있어"향이"이라고도 불려지고 있다. 자연산 능이버섯은 암예방과 기관지, 천식, 감기에 효능이 있으며 그 맛은 시원하면서도 담백하고 뒷맛이 깨끗하다.
능이 버섯을 쇠고기와 함께 요리해서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다.
능이버섯 채취 시 유의할 것은, 개능이(무늬노루털버섯)와 구별하는 것으로 개능이는 갓 윗면에 인편이 없다.
또 비슷한 버섯으로 노루털버섯(식용)이 있는데, 능이와의 구별은, 갓 밑면에 침상이 없고 갓 중심부에 구멍이 뚫려있지 않다.
*능이버섯 요리*
능이버섯 처치 요령
생능이버섯을 일단 기둥 밑에 흙이나 이물질을 잘 손질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끓는 물에 5분 정도 데친다.
데치고 난 물은 보리차처럼 마시면 좋고(처음 드신다면 꿀을 약간 섞어 식기 전에 마신다), 데친 버섯은 찬물에 잘 헹궈서 잡채나 고기 볶는데 또는 전골 김치찌개 등 일반버섯과 동일하게 해먹으면 좋은데, 한 가지 염두할 점은 원래 송이나 능이처럼 향이 강한 버섯은 고추가루와 궁합이 잘 맞지 않는다. 그렇다고 고추가루를 절대 사용 하지 않는 건 아니다.
능이버섯 쇠고기볶음
능이버섯 쇠고기볶음은 능이버섯을 깨끗이 씻은 후 옅은 소금물에 담가 쌉쌀한 맛을 뺀 다음 끓는 소금물에 데치고, 건져 길이로 찢은 다음 간장, 설탕, 설탕, 다진 파, 다진 마늘,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양념하고, 쇠고기는 채 썬 다음 간장, 설탕, 다진 마늘, 다진 파, 깨소금, 참기름으로 양념한다. 양파는 깨끗이 다듬어 채 썰고, 피망은 반을 잘라 씨를 털어낸 후 채 다음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양념한 쇠고기를 볶다가 능이버섯을 넣고 볶다가 채 썬 양파를 넣고 함께 볶고, 마지막에 피망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후 살짝 볶아 만든다.
◆ 재료 ◆
능이버섯100g 간장1/2큰술, 설탕1작은술, 다진 파 약간, 다진 마늘 약간, 깨소금 약간, 참기름 약간, 양파 1/4개, 피망 1/2개, 쇠고기 100g, 식용유 약간
쇠고기양념- 간장 1큰술, 설탕 1/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파 1큰술, 깨소금 1/2큰술, 참기름 1/2큰술
◆ 준비하기 ◆.
능이버섯-능이버섯은 질이 좋은 마른 능이버섯을 준비하여 깨끗이씻은 후 옅은 소금물에 담가 쌉쌀한 맛을 뺀 다음 끓는 소금물에 데쳐 준비한다.
양파- 껍질이 잘 마르고 광택이 있으며 단단한 양파를 골라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어둔다.
피망- 껍질이 두껍고 윤기있는 것으로 골라 깨끗이 씻어 반으로 가른다. 꼭지 부분에서부터 씨를 도려내 둔다.
쇠고기- 선명한 붉은 색을 띠는 살코기로 준비한다. 고기를 썰었을 때는 절단면의 결이 곱고 광택이 있으며 오그라져 있는 듯 한 것이 가장 맛이 좋은 고기다. 썰어진 면이 검거나 힘줄이 눈에 띠고 지방이 누런 것, 냄새가 나는 것 등은 좋지 않다.
◆요리하기◆
능이버섯은 깨끗이 씻은 후 옅은 소금물에 담가 쌉쌀한 맛을 뺀 다음 끓는 소금물에 데친다. 데친 능이버섯을 건져 길이로 찢은 다음 간장, 설탕, 설탕, 다진 파, 다진 마늘,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양념한다.
쇠고기는 채 썬 다음 간장, 설탕, 다진 마늘, 다진 파, 깨소금, 참기름으로 양념한다. 양파는 깨끗이 다듬어 채 썰고, 피망은 반을 잘라 씨를 털어낸 후 채 썬다.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양념한 쇠고기를 볶다가 능이버섯을 넣고 볶는다. 채 썬 양파를 넣고 함께 볶는다. 마지막에 피망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후 살짝 볶아준다. 접시에담아서 상에 낸다.
능이버섯 쇠고기전골
재료-쇠고기 150g, 능이버섯 2송이, 표고버섯 4쪽, 무 150g, 양파 1개, 당근, 미나리50g씩, 굵은파, 당면50g, 쑥갓, 육수3컵, 소금, 후춧가루, 쇠고기, 양념장
쇠고기- 납작하고 얇게 썰고 능이버섯은 0.5cm 두께로 찢어놓고 표고버섯은 0.3cm 두께로 썬다.
요리- 준비한 야채를 썬다음 쇠고기는 양념장간이 고루 배도록 조물조물 무친 다음 당면은 1분 정도 살짝 삶아낸 뒤 찬물에 행궈 놓는다. 재료를 담은 냄비에 육수를 붓고 한소끔 끓으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쑥갓을 얹어낸다.
능이버섯 전
재료-능이버섯, 당근, 양파, 풋고추, 달걀, 마늘, 파
1. 능이버섯은 끓는물에 데쳐 찬물에 담궈 검은 물을 우려낸다.
2. 능이버섯, 당근, 양파, 풋고추는 곱게 다진다.
3. 계란을 풀어 1과2를 넣고 부친다.
4. 초장을 준비해 상에 낸다.
능이버섯 회
<양념 초 고추장>
간장 2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파 1/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엿 1큰술, 참기름 2큰술, 깨소금 1큰술, 식초 1큰술, 실고추 1큰술, 실파 약간
[만드는법]
1. 버섯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낸다.
2. 데쳐 낸 능이버섯을 사기그릇에 담고 양념 초고추장을 곁들여 낸다.
3. 미리 해 놓지 말고 먹기 직전에 무쳐야 향도 좋고 , 간이 속까지 배어들어 않아 질기지도 않다.
"능이버섯 보관하여 오래두고 먹는방법"
냉동방법:
체췌한 능이버섯을 칼로 낙옆외흙등 불순물 재거하고 잘 다듬은 다음 한번 끓여먹을 양만큼 나누어 지퍼팩에 담은다음 냉동보관 하였다가
언재든 꺼내어 물을끌여 뒈친다음 뒈친물은 버리지 말고 함께 음식을 만들어
취식을 하면된다.
신선한능이을 냉동보관하면 고유의 향이 그대로 살아 있어 근방따온 능이 처럼 그맛을 줄길수 있다.
절임방법:
능이버섯 1:소금0.7의 절임을 하는데 갓 체췌해온 신선한 버섯을 끓는물에
뒈치는데 물이끓기시작하면 버섯을 넣고 다시 끓기 시작하면1분~2분가랑끓인다음 버섯은건저 따로 식혀서 한번먹을 양만큼 갈라 지퍼팩에 담아 냉동보관 하였다가 꺼내어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 된다.
건조보관방법:
체췌한 능이버섯 을 칼로 잘다듬어 대부분만 물로 잘 씻어 말리는데 세심한 주위을 요함, 잘못하면 상할우려가 있으므로 일반 가정에서는 말리기가 싶자않다.만약버섯을 말리고자 할때는 햇볕이 잘드는 곳에서 50%이상말려 반그늘에서 잘말려야 한다.
말린 능이버섯은 가루로내어 향신양념으로도 사용하면 독특한 능이맛을 줄길수 있다.
야행성 동물의 전형적인 특징인 고양이형 눈을 가졌으며, 사방으로 움직인다. 삼각형 모양의 머리와 짧고 굵은 몸통을 가지고 출혈성 맹독을 독니를 이용하여 주입시켜 먹이사냥을 하는 독사이다. 10월 중순에 동면에 들어가서 4월달무타 활동을 시작한다. 쥐, 양서류, 새, 물고기 등 다양한 먹이를 먹는다. 독니를 이용해 독을 주입한 뒤 먹이가 죽거나 마비되어 활동이 없어지면 머리부터 먹는다. 비교적 낮은 산이나 저지대에서도 흔히 관찰된다. 쇠살모사와 같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으나 쇠살모사는 저지대 살모사는 중간지대 까치살모사는 고지대로 고도에 따라 서식지가 분류된다.고 알려져 있다,
식용버섯 식품으로서의 버섯의 가치는 영양가면에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식물성과 동물성 식품에서는 얻을 수 없는 물질이 버섯을 비롯한 균류에 들어 있다는 것이다. 식용버섯은 단백질·지방 외에 조섬유, 칼륨, 인산, 비타민B와 D, 효소 등이 풍부한 알칼리식품이다.
식용버섯의 독특한 맛과 향기는 아미노산·만니톨·트레할로오스 등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종류로는 목이·송이·표고·느타리·능이·싸리버섯·꾀꼬리버섯·팽나무버섯·맛버섯·젖버섯 등이 있다.
효능 : 항암(대장), 당뇨, 비만, 변비, 간독성억제 , 영양가 풍부
* 붉은색과 진노랑색은 독이 많으며 식용으로 피해야 되고 일반싸리도 독을 충분히 우려내
어 식용 하는것이 좋다
ㅇ 민주름목 싸리버섯과 싸리버섯속
가을에 활엽수림, 혼합수림에 군생 또는 산생한다. 크기는 10~25cm로 밑둥은 일체형으로 크며 산호처럼 분지가 많으며 분지끝은 담홍색~담자색이고, 기부는 짧고 백색이다. 조직은 백색이다.
맛과향기가 좋다. 그러나 여타 싸리버섯속의 독버섯과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ㅇ 식용버섯 지방, 담백한 것 모두에 맞는다. 구이, 무침, 장국등.
|